-
SH 역세권 청년주택 입주 과정 5 /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, 입주날짜 통보Diary/생활 정보 2021. 5. 3. 16:18728x90728x90
이전 회차에서 계약사실 확인원까지 제출 후 대출심사 통과만 기다리고 있었으나.. 임대차 계약서에 보충사항이 있다는 연락을 받았다.
임대차 계약서의 빈 공간 아무곳에 대출 담당 직원분이 요청한 내용을 수기로 쓰고, 아래 서명과 싸인을 해야했다.
간단한 내용이라 이전 회차에서 처럼 사진찍어 전송하면 끝이었다.
어쨌든 대출 심사가 무사히 통과되어서 전체 보증금에서 계약금을 뺀 금액 분의 대출 금액이 책정되었다. 나는 보증금만큼의 대출이 되는 줄 알고있었는데, 내가 이미 낸 계약금은 빼고 대출 금액이 최종 산정되었다. 자금 운용 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는 부분이니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.
대출 심사가 통과되면 실제 대출 실행일은 약 2주 뒤가 된다. 그래서 나의 경우 카카오뱅크 대출 신청부터 심사통과(대출 약정), 그리고 최종적으로 대출이 실행되는 날짜까지 걸린 시간은, 3주가량이다. 나는 중간에 사정이있어서 진행이 더딘 부분이 있었다. 보통 2주~3주사이 걸릴 것 같다. 그래서 입주날짜까지 여유를 두고 생각하면, 그냥 최대한 빨리 계약 확정 후 대출신청하면 넉넉히 3주정도 잡으면 될 것 같다. 약 3주 후 입주하는 것으로.
대출실행 일자가 픽스되고, 관리 사무소와 관할 센터 두 곳 모두에 입주 날짜를 전화로 통보하면 된다. 꼭 잔금을 모두 치른 후 통보하지 않아도 되고, 그냥 미리 말해두는 것.
센터는 그냥 어딘가 입주날짜를 기록해야되니 말해두는 정도 인 듯 하고, 내가 살 곳 관리 사무소는 당일 방문해서 안내받을 게 있어서 준비해야 할 서류 등을 미리 여쭤봤다. 이체확인증은 내 염려때문에 가져가는 것이고, 관리 사무소에서는 신분증을 가지고 오라고 했다.
통보한 입주 날 전 까지 잔금을 치르고(공휴일 주의), 입주 당일 신분증과 혹시모르니 잔금 이체 확인증을 지참해서 입주 절차를 밟으면 될 것 같다.
입주 날 여러가지 안내 받고.. (아직 모르는게 너무 많다. 도어락은 어떻게 해야하는지.. 벽에 못박고 난 뒤 원상회복(못제거)이라고 되어있는데 정말 못만 빼면 되는 건지...벽지는..?분리수거랑.. 인터넷설치, TV선 등등 당일에 다 설명 해주시는 걸까...) 그 다음에 이사는 천천히 하려고한다. 물론 말이 천천히지 매일매일 짐을 옮기겠지만... 입주청소와 가구와 짐과 모든 게 하루에 될 리는 없으니 마음을 급하게 먹지 말자는 차원에서다.
일단 미리 이사를 준비하면서 가져갈 짐과 두고 갈 짐을 정리해야한다. 그와중에 많이 버릴 수 있다면 좋고.
그리고 계속 은근히 미뤄 온 인테리어와 가구 배치를 생각해야한다. 이건 가구를 사기 전 살게 될 집의 너비를 측정하고 해야해서 미뤄왔는데, 사이즈와 별개로 배치 구성 정도는 미리해둬야 될 것 같다.
정말 고대하던 내 공간인데.... 완벽하게 할 수 없으니(문제는 돈) 하기 전 부터 손 대기 겁나는 부분이다. (게으른 완벽주의자임)
728x90728x90'Diary > 생활 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구운 오리고기에서 초록색, 초록빛이 돈다 ?? (0) 2021.05.31 셀프 입주청소 후기 (0) 2021.05.24 SH 역세권 청년주택 입주 과정 4 / 계약사실확인원 (카카오뱅크 대출) (0) 2021.04.14 모기 스프레이 홈키파, 에프킬라 분리수거 방법 / 스프레이 분리수거 (0) 2021.04.13 틴트 추천 / 컬러그램 썬더볼 틴트 라커 / 04 데일리톡 후기 (0) 2021.04.13